와인

[스크랩] 프랑스 와인 자료(2) 보르도 편 ^^*(퍼온글)

청원1 2006. 7. 5. 07:09

1. 보르도 지역

보르도 포도원의 특징은 한 A.O.C.안에서도 여러 등급으로 나누어지는데, 1855년 파리 만국 박람회를 계기로 메독(Medoc)과 소떼른(Sauternes)와인에 여러 등급이 생긴 것이 바로 그 예이다.프랑스의 남서부 대서양의 연안에 위치하며 북극과 적도의 정 중앙에 놓여진 이 보르도 포도원은 지롱드(Gironde)도(道) 전반에 걸쳐 있다. 지롱드 강을 흘러드는 가(LaGaronne)강과 도르돈느(La Dordogne)강 그리고 수많은 지류들이 이 포도원을 지나가고 있어 자연적으로 풍부한 수자원의 혜택을 받고 있다.이 지방의 온도를 조절해주며 따뜻하게 해주는 더운 바닷바람인 골프 스트림과 지롱드강의 안으로 들어온 만(내포:內浦)과 강들이 있고 서풍을 막아주는 랑드 숲으로 인해 이 곳 기후는 매우 온화하다. 가강의 왼쪽과 지롱드강의 내포 위에 펼쳐진 토양은 대개 자갈 많은 땅과 두께를 달리하며 쌓여있는 가강의 퇴적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자갈 많은 토양(굵은 자갈, 조약돌, 모래)은 배수가 아주 뛰어나며 열기를 품고 있을 수 있어 포도가 익는데 매우 좋다.

 보르도 지방의 와인

 메독(Medoc)
메독(Medoc)이란 '중간에 위치한 땅'이라는 뜻이다. 지롱드와 가강 사이에 130km가 넘는 좁은 띠 모양으로 형성되어 있다.이 지역의 특징은 자갈, 모래, 조약돌 성분의 토양과 조그마한 언덕들이 형성되어 있다. 토양 자체는 척박하지만 배수가 뛰어나고 온기가 있어 이 지역의 주 품종인 까베르네 쏘비뇽에게 특히 알맞다. 메독 와인은 골격과 짜임새가 잘짜여있으며 오래 보존할 수 있는 레드 와인들이다.

메독 지방 와인명칭과 특징
메독(Medoc) , 오 메독(Haut- Medoc) : 위의 두 와인이 이 지역 생산의 60%를 차지한다.
마고(Margaux) : 아주 강하지는 않지만 산성도가 꽤 높고 그윽한 향취와 섬세함을 자랑 하는 와인이다.
생 줄리앙(St. Julien) : 강하지만 섬세함을 지녔으며 주로 꽃향기의 미묘한 향을 풍긴다.
뽀이악(Pauillac) : 붉은 과일(까시스, 산딸기)향이 나며 강한 맛을 지니고 저장기간이 길 다.
생떼스떼프(St. Estephe) : 탄닌 성분이 많고 풍부한 맛을 지녔으며 섬세한 향이 난다.
물리(Moulis) : 다즙질(샤르뉘 : Charnu)이며 탄닌 성분이 많고 강한 향을 풍긴다.
리스트락(Listrac) : 탄닌 성분이 풍부하며 과일향이 난다.

 그라브(Graves)
그라브 명칭은 드라이 화이트와인과 레드 와인에 적용된다.토질은 자갈 등 중퇴적물 층이 모래 섞인 토양이나 점토성 토양에 섞여 구성된다. 몇 년 전부터는 북부 그라브는 뻬삭-레오냥(Pessac-Leognan)이라는 자신만의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이 지역은 더욱 짜임새 있는 그랑크뤼급의 레드 와인을 생산한다. 남쪽으로는 토질에 모래성분이 더 첨가되며 화이트와인 생산이 유리하여 그라브 슈페리웨르는 향미가 풍부한 화이트와인을 생산한다.

 소테른과 바르삭(Sautrtnes et Barsac)
감미 와인의 생산지인 이곳은 가강 왼쪽에 위치하며 석회질의 규토, 자갈 토양으로 이루어져 있다.아침에는 안개가 끼고 낮에는 활짝 개는 특수한 미기후(micro climate)가 형성되어 "보트리띠스 시네레아균(Botrytis Cinerea)"이 왕성히 번식한다. 이 곰팡이는 수확기에 다다른 포도에서 번식하여 수분을 증발시킴으로서 당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신맛을 없애주며, 익은 과실(살구, 복숭아)향, 아카시아, 벌꿀향, 오렌지 껍질 향을 내는 특수 방향 물질을 생성시킨다.

 

St.Emillion Classification

쎙테밀리옹 지방은 1855년 메독 지방이 자신의 와인에 등급을 도입함으로써 그 명성을 높이게 된것에 대해 항상 부러움을 가지고 있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1955년에 자기들도 메독 지방에 버금가는 와인을 생산한다고 자부심을 가지고 있던 여러 포도원장(?)들이 각자의 와인의 등급을 책정했습니다. 메독지역의 등급이 매겨진 후 100년 동안 준비를 했다고 봐야겠죠. 그런데 이 쎙테밀리옹 지역의 포도밭은 메독 지역의 포도밭보다 훨씬 규모가 작아 샤또들이 숫자상으로 훨씬 많이 있어서 메독의 경우보다 상위등급을 받게 되는 포도밭이 상대적으로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원래 쎙테밀리옹 지역의 와인 등급은 'St-Emilion Cru' 'St-Emilion Grand Cru'의 두 가지만 있었습니다. 그런데 메독 지역의 1등급 와인을 'Premiers Grand Cru'라고 부르는데 대하여 비슷하게 불러주고 싶은 그들의 자부심(질투심?)이 작용했는지 생각하여 이 지역의 1등급 와인도 'Premiers Grand Cru'라고 호칭하게 되었습니다. 이들 1등급 와인은 현재 13개가 있는데 2개를 1등급 중 'A'급(특A급)으로 묵시적으로 구분하였고 나머지 11개를 'B'급(특B급)으로 구분하였으며 계속 이 1등급 와인 리스트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현재 1등급에 리스팅 되어 있는 와인을 열거하자면...

특 A급 : Ch. Ausone, Ch. Cheval Blanc
특 B급 : Ch. L'Angelus, Ch. Belair, Ch. Canon, Ch. La Gafeliere, Ch. Figeac,
             Ch. Magdelaine, Ch. Pavie, Ch. Beau-Sejour-Becot, Ch. Beausejour,
             Clos Fourtet, Ch. Trottevieille


뽀므롤 (Pomerol)

쎙테밀리옹지역 바로 북서쪽에 위치하는 뽀므롤(Pomerol). 이 지역은 멜로(Merlot) 포도품종의 대표적 지역으로서 세계에서 멜로(Merlot)로 와인을 가장 맛있게 생산하는 지역입니다. 이곳에 있는 포도원들은 메독지역이나 쎙테밀리옹지역과 다르게 포도원이 많지는 않지만, 모두 최고의 와인만을 생산합니다(일종의 특수 정예 부대라고 할까요(^^). 이 지역의 와인은 190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별로 알려지지 않았고 세계의 와인업계의 관심도 끌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몇 명의 와인 천재들이 이곳의 와인이 대단함을 뒤늦게 발견하였고 이를 개발하여 1960년대부터 와인을 적극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몇 병의 와인들이 세계 와인 시장을 발칵 뒤집어 놓았죠. 무엇으로 발칵 뒤집히게 하였냐 하면 첫째는 물론 그 향기와 맛이겠구요 둘째는 그 가격입니다. 보통 한 병에 전문와인 가게에서 US$900이상에 판매를 하니 일반인들은 감히 냄새도 맡을 수 없습니다. 이런 와인이 몇 가지 있는데 이름이나 알고 넘어가도록 합시다. 'Chateau Petrus', 'Chateau Le Pin' 바로 요놈들입니다요(또한 이 와인들이 일전에 말씀드린 부르고뉴산 '로마네 꽁티(Romanee Conti)'와 함께 세계에서 최고로 비싼 와인입니다). 특히 이 뽀므롤 지역의 와인은 메독 지역과 쎙테밀리옹 지역에서 등급을 매기는 것을 아주 우습게 여겨서 자기들은 아무 등급도 매기지 않는다고 합니다(좀 거만하죠? 병 모양도 별로 특별한 것도 없는데).

 프롱삭(Fronsac)
릴(l'isle)강과 도르돈뉴강 사이에 진흙과 석회성분, 혹은 진흙과 모래로 이루어진 언덕에 위치한 프롱삭과 까농 프롱삭(Canon-Fronsac)은 알코올 함량이 높고 짜임새 있는 장기보관이 가능한 레드 와인을 생산한다.

 보르도 와인의 저장기간
드라이 화이트와인 : 6개월-5년
스위트 화이트와인 : 5년-50년 이상
레드 메독(Medoc)과 그라브(Graves) : 5년-50년
레드 쎙 떼밀리옹과 뽀므롤 : 5년-15년
레드 보르도 와인과 보르도 쉬뻬리외르(Bordeaux Superieurs) : 1년-8년

 보르도 와인 즐기기
와인의 빛깔이 잘 보일 수 있는 무색 투명한 얇은 잔을 이용한다. 와인의 향기를 잔 끝에 모을 수 있는 튤립형 잔이 가장 잘 맞다. 화이트와인은 8-12℃, 스위트 화이트와인은 좀 더 차게 서브한다. 가벼운 레드와인은 12-14℃, 진한 레드와인은 15-18℃가 적당하다. 메독 지방에서는 유명한 와인이 많이 생산되는데 색깔이 짙고 맛이 섬세하며 뛰어난 향기와 풍미를 가진 와인으로 모든 육류 요리와 잘 어울린다. 화이트와인은 산뜻하고 부드러워 생선요리와 잘 어울린다.

출처 : 와인나라사람들
글쓴이 : 친절한코스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