尙書公傳 譯文(상서공전 역문)
尙書公(상서공)의 휘는 (과) 이니 新羅 元臣 李謁平(신라 원신 이알평)의 後孫(후손)이요,高麗 名臣 左僕射(고려명신좌복사) 호 悅軒(열헌), 휘 (핵)의 손자요, 藝文館大提學 檢校政丞(예문관대제학 검교정승) 시호 文僖公(문희공) 호 松巖 世基(송암 세기)의 아들이요 門下 評理 仁挺(문하 평리 인정), 臨海君(임해군) 시호 文定(문정) 호 東菴 (동암 진)의 조카요, 同平章事(동평장사) 시호 文孝 호 菊堂 (국당 천), 副正 邁(부정 매)의 아우요, 舍人 (사인 조)의 형이다. 駕洛府院君(가락부원군) 호 怡菴 琯(이암 관), 鷄林府院君(계림부원군) 시호 文忠(문충), 호 益齋 齊賢(익재 제현)과는 종형제가된다.
尙書公(상서공)이 忠烈王(충렬왕)의 조정에서 벼슬을 했는데 王이 친히 선비를 시험 보이 매 東巖(동암)과 松巖(송암)이 연달아 乙·丙科에 합격하므로 사람들이 天場及第(천장급제)라고불렀다. 松巖(송암)의 자제 넷이 연속하여 大科(대과)에 올랐는데尙書公(상서공)이 가장 文章(문장)으로 현달하니 陶隱 李崇仁(도은 이숭인)이 世科(세과)라고 하여 한때에 칭송하는 바가 되었다. 尙書公(상서공)이 가정교훈을 이어 받아서 才德(재덕)이 넉넉했으나 사기에 一言一事도 보인 바가 없는 것은 恭愍王(공민왕)의 때를 당하여 세상일이 날로 변천함을 보고 山林(산림)에 물러와서 세상일에 간여함이 없는 까닭인가?
石舊(西漢 景帝때 사람)은 말하지 않고 몸소 행하며, 張安世(西漢 武帝때 사람)는 너무 성대함으로 祿俸(녹봉)을 사양하여 모두 복을 남겨 두었다 하였으니 더욱 尙書公(상서공)의 후손이 반드시 번창할 이치가 있다.
贊辭(찬사)에 이르되 아! 아름답다 尙書公(상서공)이여, 복이 따르고 덕도 높았네.
물러와 감추고 나아가 등용하였으니 우리 동방에 후손이 복을 받아서 아들과 손자에 내려오면서 대대로 음덕을 같이 하였네. 元善(원선)과 그의 자제 昇(승)은 仁州事(인주사)와 典農判官(전농판관)이 되었고, 延孫(연손)은 觀察使(관찰사)가 되어 비로소 거룩한 家業(가업)을 이루었네.
崇壽(숭수)는 공의 현손 인데 世祖 王妃(세조 왕비)의 이질이 되어 충심을 다 하였고, 鐵堅(철견)은 佐理功臣(좌리공신)으로 贊成(찬성)도 지내고 大將(대장)에 오르기도 하였으며 釘堅(정견)과 石堅(석견)은 활을 잡고 北方(북방)을 정벌하여 四兄第(사형제)가 차례로 조정에서 이름 날리었네. 崇壽(숭수)의 자제 成茂(성무)는 安東判官(안동판관)을 지냈고 그의 셋째 자제 禮臣(예신)은 은덕의 높은 풍채가 있었다.
天休堂(천휴당) 夢奎(몽규)는 花岩書院(화암서원)에 배향하였고, 名將(명장)에 夢麟(몽린)이 있고 夢尹(몽윤)은 어린 세자를 잘 도왔네.
夢亮(몽량)은 덕을 길러 지위가 三公(삼공)에 이르고 그 자제 恒福(항복)은 壬辰倭亂(임진왜란)에 一(일)등 공신이며 道德(도덕)과 綱常(강상)이 해와 별 같이 밝고 빛이 났네.
白沙(백사)의 셋째 형님 松福(송복)은 나라를 위하여 몸을 바치었고, 두 자제 星男(성남) 井男(정남)은 先後(선후)에 걸치어 銅印(동인)을 찼네.
白沙(백사)의 맏형 雲福(운복)의 자제 擢男(탁남)은 역적 李仁居(이인거)를 토평하여 丹書鐵券(단서철권)을 받았고, 夢尹(몽윤)의 맏손자 鳳男(봉남)은 경서를 공부하였네. 도적을 꾸짖어 굴하지 않은 이는 時中(시중)의 어진 배필이었으며 큰선비 時顯(시현)은 학술에 깊이 관통하였네.
호가 騏峯(기봉) 이름이 時省(시성)은 조행이 뛰어나고 뜻을 돈독히 하였으며, 時術(시술)은 吏曹(이조)에 있으매 한 시대에 명망이 높았네.
世長(세장)은 吏曹正郞(이조정랑)으로 어찌 진로가 막히었던가?
호가 龜川(구천)인 世弼(세필)은 儒門(유문)의 정학을 전공하였고, 養窩(양와) 世龜(세구)는 經術(경술)을 행함에 공부하였네.
一門(일문)에 두 賢人(현인)이 世子(세자)의 師傅(사부)로 총명을 보충하였네.
孝友堂(효우당)으로 호를 지은 世熙(세희)는 어찌하여 운명이 궁박하였나?
壽翁(수옹 : 世龜의 字)의 자제는 세상에서 雲翁(운옹 : 光佐의 호)이라 칭하였네.
龜川(구천) 先生(선생)은 자제가 넷으로 복록이 많았는데, 큰 자제 台佐(태좌)는 完人(완인)으로 정성이 王室(왕실)에 맺었고, 둘쨰 자제 鼎佐(정좌)는 府使(부사)인데 우애가 가득 하였으며,셋째 자제 衡佐(형좌)는 判官(판관)으로 바로 道伯(도백)에 임명되었네.
가련하게도 英祖(영조)께서 世子喪(세자상)을 만나매 景佐(경좌)가 어린 世孫 正祖(세손 정조)를 가르치었네. 師門(사문 : 先生의 門下)이 비운을 만나매 자기의 아픔과 같이 하였네. 宗城(종성)의 事業(사업)은 바라보매 山獄(산옥)과 같이 높았네.
上下(상하)가 의지하고 소중히 여기었으니 忠定公(충정공)과 文忠公(문충공) 父子(부자) 구분이네. 宗喆(종철)과 宗燁(종엽)은 피폐한 백서을 사랑하고 구휼했으며 宗迪(종적)의 文章(문장)은 成均館(성균관)에서 자자하였네.
의리를 잡은 宗白(종백)은 六曹(육조)을 거쳐서 吏判(이판)이 되었고, 孝子(효자) 敬一(경일)은 宗家(종가)의 제사를 잘 이었으며, 三品(삼품)직인 敬午(경오)는 어사가 되어 四方(사방)에 달리었네.
宗喆(종철)의 자제 敬養(경양)은 吏曹判書(이조판서)에 선택되었고, 小宗派(소종파)에 敬倫(경륜)은 절의를 잡고 변방을 지키었으며 傍支(방지)의 兩世(양세)는 젊은 나이에 夭絶(요절)하였네. 시호 孝貞公(효정공)인 錫奎(석규)는 父母(부모)의 병환에 손가락을 베어 하늘이 감동하였네.
進奎(진규)는 정문을 받았으니 鰲恩君(오은군)을 효성으로 섬기었고,應奎(응규)와 亨奎(형규)
차례로 대과에 올랐으며, 廷奎(정규)도 이어서 禮祖(예조)에 등용되었네.
敬養(경양)은 여섯 자제를 두었으며, 瑗圭(완규)는 몸을 조심하고, 형제들도 순량하여 黃覇(황조)와 壟遂(농추) 같았네.
文貞公(문정공)인 啓朝(계조:錫奎의 子)는 領議政(명의정)에 증직외었으니 孝貞公(효정공) 問貞公(문정공)을 다같이 정승의 예절로 받들었네. 宗迪(종적)의 증손 啓宇(계우)는 蘭臺 (난대 : 藝文館)에 종사하고 啓善(계선)은 東壁(동벽:弘文館)에 들어갔으니 우리나라에 甲族(갑족)이되었네. 先祖(선조)부터 한결 같았으니 올 벼와 늦벼를 파종함과 같았네.
지금도 조정에서 聖君(성군)을 몸소 만났으니 裕元(유원)이 재상 지위에 올라 집안의 鼎鍾(정종)을 이었네. 裕膺(유응)과 裕奭(유석)은 吏曹(이조)에서 雙壁(쌍벽 : 兄弟가 훌륭함)을 이루었고,
裕承(유승)은 學士(학사)가 되어 집을 지으매 지붕을 이고 담을 바르듯 하였네.
이어서 조상의 업적을 지키었으니 오직 두터운 복을 받으리라 성관한 자가 많았으니 선비에 종적을 두었고, 童子(동자)들은 머리를 느리고 공부하는 모습 예쁘기만 하네.
낮에는 땔나무하고 밤으로 길쌈하며 봄에 밭 갈고, 겨울에 글을 읽었네. 아름답도다 우리 시조시여! 사적이 사기에 빛이 나네.
오직 新羅(신라)와 高麗(고려) 뿐이 아니라 李朝(이조)의 文獻(문헌)에도 찬란하였네.
여섯 정승이 높고 높아 백성에게 혜택주어 휘장 두른 듯 하였고 두 번 깃발을 세웠으니 文衡(문형 : 大提學)에 풍악 소리 쟁쟁하였네.
일곱 判書(판서) 나왔으니 서린 나무 뻗은 듯 하고 임금의 말씀 받아쓰고 글도 지어 일마다.
血誠(혈성)을 기울이었네. 都體察使(도체찰사)와 都元帥(도원수)가 많이 배출하매 각도에서 크게 바라보았네. 大將(대장)이 넷 나와서 진을 치매 벌떼 같이 모여들었네. 鐵帽(철모) 쓰고 갑옷 입고 다섯 번 도적의 칼날 무릅썼네. 폐백을 싸 들고 山林(산림)에 찾아오니 흰 망아지 빈 골짝에 매여 있네.
여덟 분이 先生(선생)님 자리 열었으매 거문고 타고 글 외우는 소리 떠오르고 다섯 군데 賜額(사액)했으니 많은 선비 배출하였네. 忠節(충절)과 孝烈(효열)이 위로 임금에게 들리었으니 정문을 원천은 하나에서 나왔으나 물 가닥은 종횡으로 갈라지었네.
子孫(자손)이 수천 명으로 계산되나 한결같이 선조의 발자국을 따랐네.
詩(시)와 禮(예)로 家業(가업)을 삼으매 외우고 익히어 화목하였네.
대대로 기지를 지키었으니, 많은 숫자 머리칼 같이 더부룩하였네.
千億年(천억년)을 내려가며 제사를 정성껏 받들 것이네.
外史氏 지음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춘사(春思)-이백 (0) | 2006.07.06 |
---|---|
[스크랩] 음주(飮酒) / 도연명 (0) | 2006.06.25 |
[스크랩] 태산을 바라보며 / 두보(杜甫) (0) | 2006.05.27 |
[스크랩] 넉넉함과 편안함의 근원 / 한국인의 얼굴 (0) | 2006.05.27 |
[스크랩] 상신록을 보유할수있는 문중은 우리나라에서 경주이씨[백사공계]밖에 없다 (0) | 2006.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