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광사는 도의선사가 절터를 찾다가 영천수를 발견하고 터를 잡았는데 그때가 신라 진평왕 5년(583)이었다. 그후 경문왕 7년(867)에 구산선문 중 도의국사의 가지산파 제3조인 보조국사 체징(804~880)에 의해서 중창되었다. 그 후 폐사가 되어 주춧돌만 가시덤불 속에 남아 있던 것을 고려 보조국사가 이곳을 지나다 大성지임을 아시고 표시를 해두었고, 순천 송광사를 개창한 후 제자들에게 본사를 복원·중창할 것을 부탁한지 수백 년이 지난 조선 광해군 15년(1622:임술)에 웅호, 숭명, 운정, 득신, 홍신 등 보조국사 제자들이 덕림스님을 중창주로 모시고 복원·중창하게 되었다.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간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이 무사히 본국으로 돌아올 것을 기원 하고 국난으로 돌아가신 일체 영가들의 왕생극락을 발원했던 곳이기도 하며 병자호란 때에 전주사고(왕조실록)를 지키기 위하여 승군 700명이 머무르는 등 민족의 역사적 영욕을 함께했던 호국도량이다. 또한 석가의 화현이라고 하신 진묵스님께서 1623년(계해년) 대웅전 삼존불 조성시 증명법사로 초청되었으나 부여무량사에서도 동시 초청된 관계로 송광사에는 주장자를, 무량사에는 단주를 보내 법력을 나투었는데 주장자가 밤낮으로 꼿꼿이 서서 법상을 물리는 신의함을 나투신 곳이기도 하다. 일주문은 현재의 위치로부터 3km 남쪽 밖인 나드리(무주, 진안방면 도로 입구)라는 곳에 서있던 것을 1814년(순조14년) 조계교가 있던 곳에 옮겼다가 1944년 해방되기 전에 현재의 위치로 옮겼다고 한다. 이 절은 본래 白蓮寺(백련사)라 불렸으며 800동의 당우와 600승려들이 살아 16방사가 즐비하여 16방주(주지)가 있었다고 하니 그 규모가 대단했었다.<출처 : 송광사 홈페이지>
일주문(一柱門) / 송광사의 입구에 세워 속세와 불계의 경계 역할을 하는 상징물인 일주문은 조선시대에 지은 것이다. 원래 지금의 위치에서 약 3km 떨어진 곳에 세웠던 것인데, 절의 영역이 작아져서 순조 14년(1814)에 조계교 부근으로 옮겼다가 1944년에 지금 있는 자리로 옮겨졌다. 일주문의 이동은 시대별로 나타난 불교의 흥망성쇠를 보여준다.
금강문과 금강역사 / 송광사 금강문은 금강역사를 모시는 문으로 일주문 다음에 있는 문이다. 양 옆칸에는 금강역사와 사자·코끼리를 타고 있는 동자보살은 각각 문수동자와 보현동자이다. 일반적으로 금강문은 새 날개 모양으로 장식된 익공양식의 공포와 지붕 옆모습이 사람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으로 되어 있어 규모도 작고 화려하지 않다. 그러나 송광사 금강문은 다포계 팔작지붕으로 처리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위는 2008년도 순례시 사진임
천왕전(天王殿)과 소조사천왕상(塑造四天王像) 보물 제1255호 송광사는 4천왕을 모신 곳을 천왕문으로 하지 않고 천왕전으로 건축하여 이곳은 여닫는 문으로 되어 있다. 사천왕은 갑옷을 입고 위엄이 충만한 무인상을 하고, 동·서·남·북의 사천국을 다스리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통일신라 초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여 조선시대에는 사찰입구에 사천왕문을 세워 모시고 있다. 서방 광목천왕상 왼쪽 머리끝 뒷면에는 조선 인조 27년(1649)에 조성된 것을 알 수 있는 글이 있으며, 왼손에 얹어놓은 보탑 밑면에는 정조 10년(1786)에 새로이 보탑을 만들어 안치하였음을 알려 주는 기록이 있다. 위는 2008년 순례시 사진임 위 사진은 문화재청에서 다운받음 사천왕의 구분은 조각계열방식에서는 동방지국천왕의 지물이 비파, 남방증장천왕 칼, 서방광목천왕 용과 보주, 북방 다문천왕 幢(당)과 탑 불화양식(천은사 아미타후불탱화 등) 계열에서는 동방지국천왕의 지물이 칼, 남방증장천왕 용과 보주, 서방광목천왕 幢(당)과 탑, 북방 다문천왕의 지물이 비파 이나 사찰에 따라 다를 수도 있으며 아래 배치방법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배치방법***
당간지주
대웅전(大雄殿) 보물 제1243호 / 대웅전은 조선 인조 14년(1636)에 벽암국사가 짓고, 철종 8년(1857)에 제봉선사가 한 번의 공사를 더하여 현재에 이르렀다. 대웅전에는 석가여래부처님을 주불로 모시고 우측에 아미타부처님, 좌측에 약사 부처님을 각각 소조(흙으로 빚어)로 모셨다. 전각안에 모셔진 부처님으로서는 규모가 매우 크다. 대웅전 현판은 선조의 8번째 아들이며 광해군의 동생인 의창군이 쓴 것이다. 인조 14년(1636)에 세운 송광사 개창비의 글도 의창군이 썼다. 이 게송은 실차난타법사가 한역한 신역대방광불화엄경(80권 화엄경)의 권제6 여래현상품제2에 나오는 일체법승음(一切法勝音) 보살의 게송.
오종범음집(1661년 각판본)에는 삼세불영이라는 찬불게로, 천지명양수륙재의범음산보집(1709년 각판본)에는 불보가영이라는 찬불게로, 작법귀감(1826년 각판본)에는 향화청 가영으로 수록되어 있다.
소조석가여래삼불좌상 및 복장유물(塑造釋迦如來三佛坐像 및 腹藏遺物) 보물 제1274호 / 이 삼불좌상은 본존불인 석가불을 중앙에 안치하고, 오른쪽에는 아미타불, 왼쪽에 약사불을 배치하고 있다. 무량사 소조아미타불상(5.4m)과 함께 가장 거대한 소조불상(5m)으로, 신체 각 부분이 비교적 조화를 잘 이루고 있는 작품이다. 장중하고 원만한 얼굴과 두껍게 처리한 옷은 당당한 불상양식에 걸맞는 표현기법을 보여준다. 작은 소라 모양의 머리칼 표현은 강한 인상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조선 후기 양식이 나타나기 시작한 시대적 특징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존불에서는 삼불의 조성기와『묘법연화경』을 비롯한 불경류, 후령통(喉鈴筒)등 다수의 복장품이 발견되었다.『조성기』에 의하면 숭정 14년(인조 5년, 1641) 6월 29일 임금과 왕비의 만수무강을 빌고 병자호란으로 청나라에 볼모로 잡혀가 있던 소현세자 와 봉림대군의 조속한 환국을 기원하면서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명나라와 청나라 의 연호를 함께 사용하고 있어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으면서 당시의 극심한 혼란기 를 극복하기 위한 국난극복의 의지와 역사의식의 반영과 함께 당시의 문화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 불상은 만든 연대가 확실하고 역사 의식이 반영된 작품이라는 점에서 귀중한 자료로, 불상과 함께 복장유물 12종 중 불상조성기 3점과 후령통 3점이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대웅전 삼존불 사이 앞 쪽에 있는 나무로 만든 목조삼전패가 있다. 그 중 하나는 높이 2.28m로 앞면에 임금의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글씨가 있고, 뒷면에는 조선 16대 왕인 인조 때 조성되었다는 제작연대가 밝혀져 있다. 다른 2점은 높이가 2.08m로 같으며, 뒷면에 정조 16년(1792)에 수리하였음을 검은 글씨로 적혀 있으며, 왕비와 세자임을 기록한 패이다. 불단의 삼존불 가운데 주존으로 모시고 있는 석가여래좌상(釋迦如來坐像)
종루(鍾樓) 보물 제1244호 / 종루는 종을 달아놓은 열 십(十)자형 2층 누각으로 송광사 도량을 장엄하는 가치가 크다. 열심자로 된 종루 중앙칸에 범종을 모시고 동·남·서 3칸에 목어, 운판, 법고를 각각 모셨다. 종루의 지붕은 중앙에서 모아지는 화려한 모습을 하고 있고 마루 밑의 기둥들은 모두 원형기둥을 세워놓았다. 조선시대의 유일한 열 십(十)자형 2층 누각으로 그 가치가 크다.
종을 메다는 고리는 용이 여의주를 갖고 있는 형상이며, 옆으로 소리 울림을 도와 주는 음통이 있다. 종 윗부분에는 꽃무늬로 띠를 두르고, 아래 구슬 모양의 돌기가 한 줄 돌려 있다.
나한전(羅漢殿) / 정면 3칸 측면 3칸 규모의 주심포 양식 팔작지붕 건물로 1656년(효종 7)에 벽암 각성(碧岩覺性) 대사가 송광사를 중창할 때 건립하였으며 1934년 혜광스님이 중수하였다. 이 건물은 두 번에 걸친 중수로 인해 서까래ㆍ천장 등 많은 부분이 변형되었으나 주요 구조부재와 천장 구성 등에서는 18세기 불전의 모습을 고수하고 있다.
송광사사적비(松廣寺史蹟碑) / 송광사 뒷뜰에 놓여 있는 비로, 절의 개창(開創:절을 처음으로 세움)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것이다. 형태는 거북받침돌 위에 비몸을 올리고 용을 새긴 머릿돌을 얹은 모습이다. 비의 앞면 에는 비 이름과 비문이 새겨 있는데, 고려 보조국사가 전주 종남산을 지나다가 절터를 잡아놓고 제자들에게 절을 지을 것을 당부하였다는 내용과 보조국사에서 벽암대사에 이르는 스승과 제자의 계보가 주된 내용이다. 뒷면에는 송광사를 짓는데 참여했던 스님 가운데 한 분이었던 승명의 말을 인용하여 절을 짓게 된 경위 및 벽암대사의 제자와 시주한 사람, 개창 당시 기술자들의 이름을 기록하였다. 조선 인조 14년(1636)에 세운 비로, 신익성이 비문을 짓고, 선조의 여덟번째 아들인 의창군 광이 글씨를 썼다.
극락전(極樂澱) / 구 명부전으로 새로 지은 지장전에 기능과 존상을 넘기고 나서 이름을 극락전으로 바꿔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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