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운남성 보이차 원료 생산 작황이 별로 좋지 않은점과 보이차 가격 상승 기대심리가 크게 작용하여 보이차 가격이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2007년도 맹해차창의 대익패 가격이 이미 2006년도에 나온 대익패보다 가격이 두배이상 비싼가격으로 도매거래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익패의 인기가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이는 것은 보이차 생산 기업중에 가장 높은 지명도와 생산된 상품의 맛의 변화가 적다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익패 상표를 겨냥한 가짜 대익패 차가 07년도에는 시장에 더 뿌리깊게 잠식될 것이며, 시장에서도 흔히 만나 볼 수 있게 될것입니다. 대익패 구입에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시기입니다. 그럼, 이제 부터 맹해차창의 역사 변천사를 인용해서 맹해차창에서 나온 보이차들의 대한 간단한 소개와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지식을 바로 잡아 보겠습니다.
남나산 관목과 교목 차청 차이
맹해차창 소개
맹해차창은 서상반나 자치주 란창강 서남안의 맹해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맹해차창의 바탕은 범화균 선생이 1940-1942년동안에 걸쳐 "불해실험차창" 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항일 전쟁 영향으로 실험차창은 긴압차 생산을 한번도 해보지 못하고 문을 닫게 됩니다. 신 중국 1952년 불해차창이 다시 문을 열게 되며, 다음해에 맹해차창으로 개명하게 되며, 지금까지 보이차 생산 선두주자로써 보이차 발전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맹해 차창 제품 진실 규명
인급원차
1950년대초부터 제작된 인급차(원차)의 홍인, 녹인, 남인 갑을급 원차가 모두 맹해차창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알고 있지만, 공교롭게도 하관차창에서 생산된 제품들입니다. 조기맹해차창과 하관차창 관련된 역사 자료를 통해 위 사실들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성차사의 관리 규정하에 의해서 맹해차창은 원료 수매와 배분조절업무를 맡았으며, 하관차창은 맹해차창에서 하는 업무를 모두 하면서 압병까지 한 자료가 있습니다. 이때 맹해차창과 하관차창의 규모와 공장내에서 사용된 설비 장비를 보면, 맹해차창에서는 압병을 할수 있는 설비를 찾을수 없었으며, 하관차창에서는 압병을 할수 있는 설비가 갖추어 져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인급원차중에 가장 먼저 생산된 제품은 녹인(남인)계열이었으며, 후에 녹색원료가 위생검역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게 되면서, 비로서 포장을 모두 홍색으로 바꾸게 된 것입니다.
녹인 계열
홍인 계열
칠자병차 (생차)
맹해차창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모두 배합을 통해서 만들어 집니다. 배방방식은 기본적으로 생산지가 다른 지역의 원료와 다른 등급의 차청 원료를 사용해서 배합을 합니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중에 하나는 년수 차이가 나는 모차의 원료를 매 병차마다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올해, 작년, 제작년, 심지어는 더 오래된 원료를 사용해서 배합을 하고 있는것을 보면 정말 한 차창의 배방방식은 다년간의 연구와 경험의 결실이라 하겠습니다.
칠자병차 포장
7542와 73청병
7542는 맹해차창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제품으로써 우리가 보편적으로 잘 알고 있는 보이차입니다. 배방방식은 병면에는 3-4급의 어리고 부드러운 차청을 사용하며, 내부에는 5-6급의 차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7542는 80년대부터 만들어 졌으며, 진출공사의 문헌 기록중, 문혁시기에 맹해차창에서 7542를 만든 기록이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75*2가 75년도부터 생산된 제품이라고 알고 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70년대에 생산된 제품은 7452와 7572 숙차일 뿐입니다. 우리가 보아온 7532,7542,7582 등의 청병은 역사자료를 통해 모두 80년대 이후에 생산된 제품임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노병중 가장 쉽게 접하는 상품은 7542이며, 이런 노병을 구별하기 위해서 흔히 포장과 내비를 참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포장을 재 포장해서 가짜차로 만드는 경우가 많이 있어 포장을 보고 참고자료로 활용 할 수 있으나 절대적인 구별법은 되지 못합니다. 내비는 병차에 묻혀 있어 쉽게 바꾸지 못하는 특징이 있어, 내비를 참고하여 보이차를 구별하는데 더 활용해야 할 것 입니다.
1998년에 주장된 대구중 외포장에 차(茶)자를 수공으로 찍은 이차를 73년도에 만든 보이차로 여기고 73청병이라는 이름을 새롭게 창출해 냈습니다. 73청병은 80년대 초반제품이며, 85년도까지 생산된 것으로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73년 제품으로 잘 못 알려진 "73청병" 7542 초반제품
7532
7532는 맹해차창에서 생산되는 청병중 가장 등급이 낮은 어린차청으로 만든 제품이며, 생산량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배방방식은 3-6급 차청을 병면과 안에 골고를 섞어서 만들어서 일치합니다. 7532가짜는 비교적 적은 편이지만 속칭 雪印청병을 가장한 가짜가 많이 있으니 설인청병을 구입한다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7532 설인(雪印)청병
대남인(大藍印)과 홍대(紅帶)청병
대남인도 조기 맹해차창의 청병이며, 그 생산시기가 조기 황인과 비슷하며 대구중 인쇄와 세자첨출 내비를 사용하였습니다. 또한 조기 맹해차창 청병중 병면에 홍색끈이 있었어 홍대청병이라고 불러지게 된 청병도 있습니다. 홍대청병의 배방방식은 7532와 비슷하며, 포장지는 대구중 엷은종이를 사용했습니다.
대남인
황인 칠자병차(黃印)
황인 계열의 차는 매우 다양하고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외관상의 차이로 구분을 대황인, 소황인, 진지한배방 등의 몇 가지로 나누어 지고 있습니다. 황인은 중차표지 가운데 차(茶)자가 황색을 뛴다고 해서 불러 지게 되었는데, 이는 녹색 염료가 퇴색되면서 황색으로 바뀌게 된것입니다. 그래서 비록 녹색 차자의 상품에도 황인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황인 계열의 상품은 대부분 맥호가 없어, 후발효 전환을 보고 년수를 예측할수 있으며, 포장의 大口中(대구중)과 내비의 細字尖出(세자첨출)등을 참고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황인 계열 병차
소황인
7582와 8582
7582청병은 맹해차창에서 80년대 이후부터 만들었던 청병이며, 8582은 홍콩남천무역회사에서 1985년부터 맹해차창에 보이차 주문제작을 하게 되면서, 맹해차창에서 7582를 8582이름이 혼돈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름을 바꾸게 됩니다. 8582는 1985년부터 90년대 초까지 생산을 하게 되었으며, 맹해차창에서는 점차 7582명칭으로 다시 조금씩 청병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8582청병 배방방식은, 병면은 3-4급의 어리고 부드러운 차청이며, 내부는 7-8급의 비교적 큰 차청을 사용했습니다. 조기 8582 병면은 약간 더 크게 제작되었으며 직경은 대략 21cm입니다. 8582의 대부분의 포장은 엷은종이 포장이며, 처음에 3번정도 두터운 종이로 포장된적이 있습니다. 1987년부터 1992년 기간 동안에 두터운 종이로 나온 8582가 있으며, 병 규격의 차이가 매우 크게 존재합니다.
8582 표준판
7572 청병
7572는 맹해차창을 대표하는 숙차 맥호이며, 1981년 홍콩의 利安茶行에서 운남성 차엽공사에 주문을 넣어 만들게 된 상품입니다. 이 차는 대구중 외포장과 세자첨출 내비를 사용하고 있으며, 당해년도에 나온 7542보다 조금 더 큰 차청으로 만들어 졌으며 병면과 내부의 차청이 매우 비슷합니다. 7572청병은 대부분 보관된 창고 환경이 좋지 못해 맛이 좋지 못한 경우가 많아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7572 청병 (81년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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