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보이차 종류, 시대별 각 지역 생산품과 그 특성
보이차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한 가지는 청보이 생차, 또 하나는 숙보이.
청보이 생차는 녹차에 속한다.
후발효인자가 생기고나서 후발효시작할 때 그 때 진짜 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청보이를 청병이라 하고, 인자 없는 보이는 생병이라 한다.
세월이 많이 가고 탕색이 진해지면 진년청보이다.
숙차는 악퇴 선발효 과정을 거쳐서 살청한 후 경도발효가 있는 것을
성형해서 만든 것이다.
보이의 발효인자에 대한 문제나 진년보이의 문제에 대해선 다음 시간에
상세히 설명드리고자 한다.
어쨌든 보이차의 정의는 두 가지.
운남 대엽종 쇄청을 원료로 하여 만든 모든 생차, 숙차 포함하여 다 보이차다.
두 번째는, 운남 대엽종 가지고 보이 제작후 장기세월 속에서 지속적 성숙과 진화 과정을 거친
모든 계열의 차 품종을 통칭 보이차라 한다.
<보이차 소개>
보이차 시장에서든 수장가 손에서든 마니아든지, 보이차에는 크게 3가지가 있다.
① 호급차
② 인급차
③ 칠자병차와 기타 유형의 차
① 호급차
농경사회시대에 소형경영방식으로 각종 당호, 차장의 이름을 이용하여
자기마크가 되어 시중에 판매했던 보이차.
18C초~청나라 통치년 이후 중국다업공사 설립전까지.
중국다업공사는 1950년도에 설립했고, 52년에 중다패 상패 등기,
맹해차창이 1954년 정식 생산했다.
호급차 최고 큰 특징은 송빙호는 송빙호맛,동경호는 동경호맛...
즉 각각의 맛이 다르다.
하나하나 개성있고 자기만의 매력이있다.
전부 교목으로 만들어서 가지도 굵고 잎도 크다.
차병은 외피가 없고 죽피만 있다.
수량은 적고 품질은 아주 우수하다.
죽피 안에 대비가 있고 소내비가 차위에 붙어있다.
오늘날까지 최고 대표적인 것은 송빙호, 복원창, 동경호, 백년동흥호,
大票경창호, 진운호, 차순호 등등
지금 호급차는 1960년 이전에 만든 차들은 수천만원이 넘고
최고 비싼 차는 1억까지 하는 경우도 있다.
그 원인은
첫째, 아주 맛있고
둘째, 사고 싶은 사람은 많은데 차가 없고
셋째, 골동품 가치 있어서 가격 계속 올라갈 수 있는 수장가치 때문이다.
이 품질 좋은 차들이 중국 공산당 시기부터는 개인사업 다 폐지했다.
이런 찻집은 다 개인사업인데 전체 다 문닫고 인민공사 위주로
집단사업을 해야 했다.
그래서 일부 상인들은 베트남, 라오스,금삼각지역(마피아, 히로인 유명한 지역)에
가서 후기 동흥호, 송빙호, 천신호, 동경호, 복록공, 사모 등등 변경차 생산한
원인이 된 것이다.
그래서 지금 시중에서 볼 수 있는 이런 호급차도
그 당시에 이러한 정치배경이 있어서 생산된 제품이다.
맛도 오늘날에 와서 아주 괜찮은 게 많다.
호급차는 시중에서 보기 힘들고 가격도 높다.
지금 최고 많이 볼 수 있고 오래된 차는 인급차라고 할 수 있다.
② 인급차
1950년 중다패 출시후에 생산량 늘리고 품질도 일정하게 규격화했다.
공산정치하에서 개인 회사는 전면 문을 닫았고, 각종 당호도 전부 휴업했거나
중단했고 그 권리가 공익기업인 중다패에로 다 갔다.
중국다업공사 개업 후
첫째 현대화, 둘째 기계화,셋째 대량생산을 추진했다.
차병 밖에는 없던 호급차에는 외포지가 생겼다.
조기에는 나무도장 파서 주사로 한 장 한 장 찍었고
후에는 油墨 묻혀서 밀어서 인쇄했다.
그 대표작은 紅印, 藍印, 紅印鐵餠, 藍印鐵餠, 無紙紅印, 大黃印, 小黃印,...
인급차 최고 큰 특징은 50년대에 각 유명한 산에서 나온 대엽종들을
병배해서 만든 것이다.
그래서 호급차와 맛이 다르다.
최고의 맛은 장향이고 약향.
고급술인 꼬냑이 입에 닿을 때의 향기가 난다.
공산당이 그 당시에 해외판매하는 루트에 대한 재미난 얘기 하나....
중국 공산당 성립할 때 모택동이 전 외부와 폐쇄하는 정책을 폈다.
그래서 수입, 수출 전혀 없었다.
그 당시에 이루어지는 수입, 수출은 거의 밀수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영국 통치하에 있는 홍콩이 주요 화물 등 모든 교역의 유일한 통로였다.
그 시기에 홍콩과 중국을 정기운항하는 화물배가 한 척 있었는데
그 배 선장이 영어도 잘 하는 중국사람이고 전에 무역도 한 사람이었다.
그 선장이 모든 물건을 자기 손을 거쳐서 홍콩에 팔던 시기가 있었다.
그래서 인급차도 그 선장님 손을 거쳐서 홍콩 차상인에게 들어갔다.
이 얘기를 나중에 칠자병차 때 더 자세히 보충설명 드리겠다.
③ 칠자병차 外 기타 보이차
칠자병은 70년대 중기 수출에 필요해서 생긴 상품이다.
맹해차창에서 운남칠자병차라고 인쇄하고 영문표기도 했다.
이 시대 차 특징은 새로 심은 관목차를 같이 병배한 것.
이게 바로 모택동의 지시 따라 신중국 발전 위해
품질 통일화시키고 대량생산을 위해 생산된 품목이다.
또 상품도 다양화해서 대엽종과 관목종을 병배한 품목도 있고
순수한 관목차로 만든 품목도 있다.
그 대표작은 7572, 7542, 7532, 7582, 8582 등등
숫자의 뜻은 앞 두 자리는 연호 즉, 75는 75년에 정한 방식이란 뜻이고,
세 번째 숫자는 차잎 병배방식, 마지막 네 번째 숫자는 공장을 뜻한다.
1-곤명차창 2-맹해차창 3-하관차창 4.대리남견차창
상품도 병차, 철병, 전차, 방차, 긴차, 타차, 공차 등 각종 모양의 새로운 차 개발하여
보이차 시장을 넓혔다.
칠자병차 중 7542가 있다.
7542를 주로 파는 대상이 덕신무역이다.
덕신무역이 누구냐 하면, 우리가 앞에서 얘기했던 그 선장님이
혼자 차린 무역회사다.
중공하고 관계도 좋고 영어도 잘 하는 이 선장이 폐쇄된 중국공산당 문호를
열어준 셈이다.
7542라든지 이런 차들은 덕신무역이 아니면 거래를 할 수 없고
덕신무역에만 차를 줬다.
완전독점인 것이다.
그 당시 공산당은 오히려 독점을 좋아했다.
왜냐하면 관리하기 쉬우니까.
그래서 칠자병 초기에는 가짜란 건 아예 없었다.
여기서 또다른 얘기 하나 드리면
공산당이 덕신무역과 독점계약이라 부정부패가 너무 많았다.
80년초부터 홍콩에 남천무역이라는 회사가 있었다.
그때는 중국이 조금 개방되었고 여행도 조금씩 허용하는 시기였다.
그래서 남천무역도 맹해차창에 가서 보이차 수입을 요청했다.
맹해차창에서 고민하다가
덕신무역하고의 계약이 위반 안되도록 새로운 품목 만들었는데
그게 바로 시장에서 유명한 8582가 탄생한 원인이다.
8582는 7582의 특급대엽청병의 후예라고 할 수 있다.
그 탄생은 병배에서 변화가 있었고 원래 있는 차청에 +이무차잎(4~6m되는 야생차나무를
심었지만 지금 4~6m되는 나무들이 400~600년 됐다. 그 차나무는 방치하고
새로운 차밭을 개발하는 상황이라 한동안은 그 큰나무의 잎을 안썼다)을 27% 넣고
이름은 85년에 정했던 8처방으로 맹해차창(2)에서 만들었다고 해서 8582라고 칭했다.
84년 남천무역과 복수거래하며 품목은 8582로 한정하고
86년 남천무역에서 불란서에 수출했는데,
그게 바로 지금 시중에서 아주 유명한 商檢8582다.
보이차 생산지는 6대산이라고, 뒤에는 8대산이라고도 하는데
6대산은 이무, 의방, 남나, 유락, 만전, 혁등
그 후에는 망지와 반장 포함해서 8대산이라고 한다.
서상판나주위, 난창강유역에 다 있다.
이 지역에 차왕나무들이 많다.
천년 넘는 나무도 수십 그루.
수천년 된 나무도 처음엔 다 심었던 것이다.
지금 6대산을 얘기하는 이유는,
산마다 특징이 있고 맛도 다 다르다.
똑같은 산에서 나온 차를 오래두면 야장향맛, 진향맛, 삼향맛,난향, 조향맛 난다.
똑같지 않은 각종 향이나 맛이 있기 때문에 보이차 마니아들이 개인 취향 따라서
난향을 좋아하는 사람은 난향을 택할 수 있고, 삼향을 좋아하는 사람은 삼향을
선택해서 마실 수 있는 것이다.
시중에서 최고 고가품은 난향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대표작은 용마동경호.
송빙호는 야장향과 약향이 대표적.
송빙호에 관련된 재미난 얘기,,,
송빙호는 일명 견리진호송빙호.
역사를 보면 보이차 역사에서 아주 아름다운 인연을 지니고 있는 유명한 상표.
역사상에서 보면 보이차는 전부 가족기업이고,
그 시대의 정치와 인척관계 통해서 그 차의 발전을 볼 수 있는데
견리진호와 송빙호의 발달이 그 최고 예라고 할 수 있다.
견리진호 원명은 전리진호였는데 견리진호로 개명했다.
1857년에 설립.
주요 판매 품목은 솜, 면화, 녹용, 약재, 그리고 차였다.
송빙호는 견리진호보다 몇 년 뒤진다.
대략 1860년도쯤 설립.
차만 전문적으로 팔았다.
처음엔 견리진호도 송빙호도 송씨란 가족이 설립했다.
그 뒤엔 송빙호는 원씨에 팔았고, 견리진은 그대로 송씨.
같은 회사에 두 상표에 다름없이 그렇게 계속 지내오다가 그의 4대손에 이르러
두 집안이 결혼해서 합병하여 견리진송빙호라고 오늘날 보이차계에
최고 오래된 역사를 지닌 상표가 된 것이다.
또 하나 유명한 차는 복원창.
복원창은 아주 독특하고 차맛이 강하고 야장향의 대표라고 할 수 있다.
청나라 광서연간에 치안문제로 잠시 문 닫았다가 1920년도에 이무에서 다시 개업하여 주인도 유복생 사장으로 바꾸고 차를 다시 생산했다.
지금 시중에서 紫票, 綠票, 白票 복원창 전부 다 유복성 사장 작품.
고산종 아주 큰 잎 따서 만들어서 陽强性(남성적인 강한 차품) 가지고 있어서
호급차 중 최고 독특하다.
지금 시중에서도 1억원 이상 호가한다.
그 차중에 백표는 조금 부드럽고 여성스러운데 맛은 아주 일미~~~
* 칠자병 시기에 기타 유명한 품종 소개.
공차, 긴차, 타차, 전차, 방전, 철병...
⑴ 공차는 원나라때부터 조공할 때 공품으로 시작.
아주 작은 잎, 연한 잎으로 500g~5kg까지 만들었다.
조기에는 인두공(사람머리처럼 생겼다)
⑵ 긴차
명나라, 청나라때부터 있었던 차.
牛心茶라고 했고 티벳사람들이 아주 좋아했다.
잎이 아주 크지만 춘차 100%.
고산장족들한테 비타민, 엽록소 주요 공급원이다.
그래서 그 존재가치가 오래전부터 있었던 것이다.
⑶ 타차
대리 사천 지간에 신상품.
또다른 형태를 연구하던 중 새로운 모양으로 탄생한 차.
후발효에 대해 도움이 되어서 그런 형태가 나왔다.
⑷ 전차
운송 편하게 하기 위해 생산했고 많은 종류가 있다.
⑸ 방차
경곡차창의 발명품.
유명한 80년쵸코릿전이 있고
92방전이 뒤이은 유명한 상품이다.
⑹ 철병
철병은 하관차창에서 50년대부터 지금까지 생산해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