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글

[스크랩] 6. 金生麗水 玉出崑岡 (금생려수 옥출곤강)

청원1 2012. 6. 27. 03:09

 

천자문 제 2절은 4개문장 32자로 구성되어 있다. 지도(地道)와 오행의 이치를 설명하는 절이며 오행작용에 의해 만물의 생장수장(生長收藏)이라는 자연현상을 설명한다.

 

앞의 제 1절이 천도를 설명한다면 이번절은 지도(地道)를 설명한다. 坤厚載物(곤후재물)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땅은 넓고 커서 모든 만물을 생장시킨다...정도로 해석...

 

 

金生麗水 玉出崑岡 ...쇠금/날생/고울려/물수/ 구슬옥/날출/메곤/메강...금은 여수에서 나고 옥은 곤륜산에서 난다.

 

麗水는 금이 나와 유명하다는 지명이다. 음양의 나누고 합하는 분합(分合)작용에 의해 수화목금토순으로 오행이 생성되었다고 한다. 오행은 상생과 상극작용을 하는데, 상생하는 유행(流行)방향은 수-목-화-토-금 순이다. 水生木...물이 있어야 나무가 살고, 나무가 있어야 불을 피우고(木生火), 불에 탄것이 흙이되고(火生土), 오랜세월이 지나면 땅속에서 광물이 생성(土生金), 금에서 물이 나온다(金生水), 이것은 금광을 찾을 때 수맥을 먼저 살펴보는 원리와 같다고 한다. 결국 금생여수는 여수라는 곳에서 금이 많이 나는 점을 착안 하여 金生水라는 오행의 원리를 설명하고 있는 셈이다.

 

상극의 원리로 보면 수-화-금-목-토의순이다. 水克火...물이 불을 이기는 것은 당연한 이치....

 

곤강은 곤륜산을 의미하고 곤륜산에서 옥이 나온다는 얘기다. 곤륜은 산 즉 토(土)를 의미하고 옥은 금(金)을 의미한다. 이렇게 하고 보면 옥출곤강은 결국 土生金의 원리를 설명하는 셈이다. 金生水, 土生金의 오행의 이치가 이구절에 있다. 구슬玉자를 보면 흙土자가 쇠金자로 완성되어 가는 중간쯤되는 글자다.( 土->玉-> 金) 한자의 묘미가 이런데 있는 것 같기도 하다.

 

 

몸에 열이 많으면 냉한 성질이 있는 약재로 식혀야 하는 이치도 결국 水克火의 이치가 아닌가 싶다. 컴퓨터, TV, 온갖 기름진 음식등에 얽매여 사는 현대인들은 당연히 화(火)가 많고 지나치다. 결국 식혀주어야 하는데...스트레스도 결국 火이고 이것도 식혀주어야 한다. 인간의 섹스도 정을 통하는 과정이지만 水의 분출로 해소의 과정을 겪게 되는것 아닌가!

 

 

자본주의에서 매춘은 사회의 열을 배설하는 역활을 한다고도 할 수 있다. 섹스는 건강에 좋고 섹스할 때 움직이는 골반운동은 그 어떤 운동보다도 우리 몸에 이롭다. 해서 섹스를 통해 골반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건강해 지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땀이 뻘뻘 나도록 골반운동을 하시라! 몸이 작신 뿌셔지는 것 같아도 개운할 것이다.

출처 : 몸살림운동협회-대전수련원
글쓴이 : 활인초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