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녹슨 철 탕관, 어떻게 처리할까요?
중국의 철 탕관이 녹이 슬었을때 대처법이 적혀있는 글이 있어 번역해보았습니다.^^
혹시, 철 탕관 안에 녹이 생기셨다면, 참고하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녹슨 철 탕관, 어떻게 처리할까요?
번역: 以茶靜心
녹슨 철 탕관, 어떻게 할까요? 녹슨 철은 몇몇 철이 산화된 것으로, 보통 붉은 빛이 띄며, 철과 산소가 습진 환경에 있을 때 생겨납니다. 다른 상황에서는 또 다른 식으로 녹이 생기며, 녹은 주로 수산화철(Fe2O3·nH2O와 Fe(OH)3)로 되어있습니다. 기타 금속은 산화되기도 하나 “녹”이라 부르지 않습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흐른 후, 산소와 수분이 충분한 상황에서, 철은 산화되어 녹이 됩니다. 물, 산소가 혹은 기타 산화 및 산이 접촉했을 때, 철에 녹이 생깁니다.
철 탕관 내부에 녹이 슬면, 내부의 녹은 철 탕관 벽과 수산화되어 철 덩어리가 생깁니다. 자연스럽게 생긴 두터운 수층[수층(水层)]이 아니기 때문에, 이미 철 탕관 내부를 보호할 수 없고, 철 탕관의 수질과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만약, 비교적 좋은 수층이 생성 된 경우에는 벗겨내지 않기를 권합니다. 왜냐하면, 그 수층이 철 탕관 내부의 녹이 생기는 걸 막아주고, 수질을 개선해주기 때문이다. 탕관 표면이 녹슨 흔적은 사용에 아무 문제가 없으며, 너무 과하게 씻지 말고, 물로 먼지 등을 잘 씻어내면 됩니다. 과하게 닦았을 시,(노(老) 철탕관) 탕관이 오랫동안 쌓아온 껍질(包浆,중국에서는 “바오장”이라고 하여 광택이 흐르는 층을 예기한다.)을 없애버릴 수 있습니다. 바오장(包浆)은 철 탕관의 외 표면을 보호하고, 녹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거기다가 철 탕관을 만들었을 때 장인들이 이미 표면에 녹이 생기는 걸 방지하는 처리를 해놨기 때문에, 너무 세게 밀어 씻어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녹슨 철 탕관을 씻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먼저 철 탕관에 물을 채워 30분간 가만히 둡니다. 30분 후, 철 수세미로 힘 세게 한번 닦아내어 철 덩어리 진 것을 없앱니다. 한 번 씻어낸 후, 2/3 정도 식초를 붇고, 물을 부어 가득 채우고, 탕관의 뚜껑은 덮지 말고, 24시간 동안 그대로 둡니다.
24시간 동안 가만히 둔 후에, 녹 덩어리가 이미 녹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원래의 식초물은 2/3를 부어 버리고, 철 수세미 혹은 칫솔 등으로 닦아냅니다. 다 닦아내고 물을 버리고 씻어내 보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큰 녹 덩어리가 남아있다면, 칼로 살살 때어내면, 떨어져 나갑니다. 그리고는, 어떻게 해도 떨어지지 않은 녹 자국들이 남아있습니다.
과학적으로 산성은 녹을 없앨 수 있다고 하여, 레몬 2편을 가지고, 탕관 안에서 3시간 정도 끓였습니다. 탕관 뚜껑을 닫고, 물이 끓어 물이 증발되면 차가운 물을 넣지 말고, 반드시 뜨거운 물을 넣어 물을 다시 채워 끓입니다. 열과 냉기가 철 탕관에 계속 부딪히면 탕관이 상하기 때문입니다. 3시간 후에 레몬 물을 버리지 말고, 2시간 동안 그대로 두고 불립니다. 불린 후에 레몬 물을, 큰 그릇에 붇고, 탕관의 뚜껑을 그 안에 놓아둡니다. 후에, 탕관의 녹슨 흔적을 보고, 한번 더 닦아냅니다. 이렇게 8번 정도 끓여야 되는데, 한 번 끓일 때 마다 조금씩 좋아집니다. 끓이는 물의 상태가 맑아지면 이렇게 끓이는 걸 그만하셔도 됩니다.
철 탕관이 잘 씻어졌는지를 알려면, 물을 버릴 때 녹 조각 있는지, 물이 맑은지 보면 됩니다. 그리고 녹 냄새를 없애는 방법은 100g정도의 발효된 보이차를 넣어 물을 넣고 끓이면, 철 탕관이 차를 흡수합니다.
발효된 보이차 맛은 비교적 연하며, 찻잎을 끓이면 티폴리페놀이 나오는데 그것이 녹의 냄새를 없애고, 철 탕관의 내부를 보호해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