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차

[스크랩] 북경 마련도 차 도매 시장

청원1 2006. 9. 22. 12:52
 

<<북경 마련도 차엽 일조가.北京馬連道茶葉一條街>>

 


1.위치

  북경시.北京市 선무구.宣武區 마련도.馬連道 서2환.西二還, 북경서역에서 남쪽방향으로 1키로 지점에 위치한, 남북으로 1.5키로 이르는 도로 양편에 늘어선 차 도매 시장이다.

  

2.차 시장 형성 발전 과정

1)마련도의유래와 입지조건

   “마련도.馬連道”라는 이름은, 옛 부터 이 길가에 마린초.馬藺草가 자라는데서 그 음을 따라서 마련도라 이름 하였다. 신 중국(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전에는 습지에 갈대가 무성한 인가가 드문 황무지나 다름없는 지역이었으나, 신 중국 건국 이후 북경서역이 들어서고, 물자의 운송과 저장에 필요한 창고들이 북경서역에 가까운 마련도에 들어서게 되었다. 사회주의 계획경제에 따른 양식. 식품 등을 저장하는 크고 작은 30여개의 창고들이 들어서 북경최대의 물류 저장 중심지가 되었다. 시 중심 지역에 가까이 위치하였지만, 차거리가 들어서기 전까지 근 40여 년간 창고들만 늘어선 미개발 지역이었다.


 2)형성및발전

   개혁개방이후 시장경제체제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 마련도의 창고기능이 점차 약화되었다. 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허름한 창고들이 늘어선 인적이 드문 거리였지만, 90년대 중반부터 생필품을 저장하던 창고들을 개조하여 차성이 하나 둘 들어서기 시작하면서 마련도는 차거리로 자리 잡기 시작하여 불과 10년도 안되어 북경제일의 특색 있는 차거리가 형성되어 현재는1.5킬로에 이르는 마련도 에는 10개의 차성(차 도매시장)과 수많은 점포들이 들어서 대략 1500여개가 넘는 점포가 성업 중이다. 도대체 무슨 연유로 불과 몇 년 사이에 이렇게 놀라운 발전을 이룰 수 있었을까?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간략히 천시.天時. 지리.地利.인화.人和 세 방면으로 나눠서 살펴보겠다.

   천시.天時 개혁개방이후 시장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국영.國營이 아닌, 사영.私營 업자가 경제발전의 중심에 자리 잡게 되었다. 마련도 차시장의 대부분의 차상.茶商 들은 비교적 영.營利에 밝은 남방 연해.沿海 지역의 차산지 사람들이다. 개혁개방의 분위기에 편승하여 돈벌이를 찾아 상경하여 하나 둘 마련도차시장에 자리 잡기 시작하였다. 시절인연을 잘 이용하여 성공한 차상이 생겨나면서 갈수록 많은 차상이 몰려들어 현재의 마련도차시장을 형성하게 되었다.

   지리.地利 마련도는 선무구 2환 밖의 시중심지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한 곳이다 .특히 북경서역에서 가까운 거리라서 남방의 차산지에 생산되는 차는 철도운송으로 바로 마련도에  도착한다. 개혁개방이후 생필품 등을 비축하던 창고기능이 약화되면서  빈 창고를 조금만 개조하여 바로 차 시장 건물로 활용할 수 있어  불과 몇 년 사이에 차시장이 형성. 발전 하는데 유리한 입지 조건을 갖추었다. 또한 차시장이 형성되기 전부터 북경차엽총공사.北京茶葉總公司 (원 북경차엽가공장)가 자리 잡고 있어 차 시장 형성에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

   인화.人和 마련도경성차엽제일가.馬連道京城茶葉第一街 건설을 위해서 북경시와 선무구청의 적극적인 지지와 후원으로 마련도의 환경미화작업을 하였고, 각종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여 차상의 창업에 불편함을 덜었으며, 2000년에는 북경시 최초의 특색 있는 거리로 지정하였으며, 2001년부터 매년 시정부 주관으로 북경 녹차절.綠茶節 행사를 거행하여 차 시장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였다.


3)현재 규모와 전망

  2005년 통계에 따르면 10개의 차성.茶城과 1000여 차상.茶商 1500여개의 점포가 입주하여 영업 중이며, 년 거래액이 인민폐.人民幣 15억여 원(대략 200여원)이르며, 중국 화북.華北지역 최대 규모의 차 집산지이다. 마련도 차 거리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 변화하고 있다. 금년에만 2개의 차성이 새로 개업하여 현재 10개의 차성이 있으며, 기존의 창고를 개조하여 차성으로 사용하던 건물들도 하나씩 현대식 고층건물로 탈바꿈하고 있다 .북경시와 하북성. 동북3성 및 내몽고지역까지 마련도 차 시장을 통해서 차가 공급되고 있으며, 양적인 증가뿐 아니라, 차밭 관리에서 부터 생산. 가공. 포장. 운송. 보관. 판매 등 각 방면에 질적인 발전을 거듭하였다. 인민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어 차 마시는 습관도 이전에 비해서 많이 달라졌다. 이전에 수돗물에 싸구려 쟈스민차를 마시던 북경 사람들도 이제는 생수에 각종 명차를 즐기고 있다. 최근에는 유기농법으로 생산한 차와 보이차가 인기를 끌고 있다. 차시장 내부에도 경쟁이 치열하여 이전에는 다양한 여러 품목을 취급하던 가게들도 이제는 전문화 고급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북경시는 앞으로 마련도 일대를 차 거리와 더불어 국제 쇼핑센터로 건설할 예정이며 현재 대형건물들이 신축중사가 한창 진행 중이다.



3.주요 다성.茶城

   마련도 에는 10개의 차성이 있다. 1996년 신익상.信益祥 차성이 처음으로 영업을 시작하여 매년 크고 작은 차성이 늘어 현재는 10개의 차성이 있다. 대부분 기존의 창고를 개조하여 출발했으나, 2000년 마련도차성이 현대식 건물로 준공하면서 창고를 개조하여 사용하던 차성들이 하나씩 현대식 건물로 탈바꿈하고 있다. 각 차성의 규모는 다르지만 취급하는 차는 대동소이 하다. 마련도의 변화를 보면 북경시의 발전을 한눈에  볼 수 있다.


1)마련도다성.馬連道茶城

   마련도 차 거리의 중심지에 위치한 총면적 28.000평 4층 규모의  2000년에 준공한 초현대식 차성이다. 본래 이  건물은 북경시 일상집단에서 물류배송 중심으로 사용하려 지었으나,  차 거리 조성을 위해서 용도 변경하여 마련도차성이 되었다.

*초의다실.草衣茶室 마련도차성 2층 b-25 전화:010-6328-1177(8202) 마련도 차 시장 유일의 한국인이 직접 운영하는 가게이다. 주로 보이차. 철관음.자사호 등을 전문으로 취급 한다.


2)경마다성.京馬茶城

  까르푸.家樂福 건너편에 위치한 재래식 단층건물 차성이다. 1998년 만당향.滿堂香 주인이 개업한 차상이 운영하는 차성이다. 재래식 가게가 줄지어 늘어선 규모가 비교적 작은 시장이다.


3)경정융다성.京鼎隆茶城

  마련도 남쪽 끝에 위치한 총면적 10.000평 규모의 단층건물이다. 복건성 복정시 차산지 차상 10여명이 공동 투자하여 2001년에 개업한 차성이다.


4)경민다성.京閩茶城

   마련도 남쪽에 위치한 총면적 6.000평 규모의 단층건물이다. 이 건물은 1996년 북경시 물자저운총공사의 저운창고에서, 1996년에는 건재시장으로, 1997년에는 소상품 도매시장으로, 1999년에 경민차성으로 개업한 건물이다. 현재는  재건축중이며 금년 말 완공 예정이다.


5)신익상다성.信益祥茶城

   1996년 10월 18일에 160여 점포로 개업한 마련도 최초의 차성이나, 현재는 유명무실하다.


6)청계차엽시장.淸溪茶葉市場

  1992년 북경시 상수도공사 창고를 개조하여 차도매상으로 출발하여 2003년에 청계차엽 시장으로 개업하였다.


7)녹곡차성.綠谷茶城

   2004년 개업한 소규모의 차성이다. 최근 보이차도.普이茶都로 이름으로 바꾸어 2층에는 주로 보이차 전문점이 들어 왔다.


8)경화차성.京華茶城

   마련도 남쪽에 위치한 북경차엽총공사에서 2004년에 개업한 차성이다.


9)북경시차엽총공사.茶葉總公司

   원북경시차엽가공장 1951년 성립 후, 마련도 14호에서 53년째 자리 잡고 있는 마련도 토박이 이자 마련도 유일한 국영 차 기업이다. 1985년 이전에는 차는 2류 물자에 속하였고 북경시차엽가공장.北京市茶葉加工倉에서 북경시와 하북성 13개현에 독점 공급하였으나, 1988년 북경시차엽총공사가 성립하여 독점하는 폐단은 사라졌다. 2004년 북경시 차엽총공사에서 총공사 창고자리에 경화차성을 새로이 개업하였다. (참고사항: 자금성 창고에서 나온 금과공다 보이차 1개가 북경시차엽총공사의 소장품으로 남아있다고 한다. 자금성에서 나온 차들을 정리할 때 대부분의 차들은 부셔서 홍차에 섞어서 헐값에 처리하였다고 한다. 그때 참여했던 북경시차엽가공창에서 기념으로 남겨둔 진품이라 한다)


10)차연차성.茶緣茶城

  마련도 맨 끝 맞은편에 위치한,  규모가 가장 크며 마련도에서 유일하게 24시간 영업하는, 2005년 개장한 차시장이다. 현재 대부분 입주가 마무리되어 부분 영업 중이다. 최근 북경의 보이차 열풍을 타고 광동지역에서 상경한 보이차 차상이 대부분이다.


4.마련도 차 시장 차 구입 시 참고사항

   마련도차거리는 북경시 중심지에서 가깝고, 교통이 비교적 편리한 편이다. 북경시내 어느 곳에서 택시를 이용하더라도 요금은 인민폐100원(대략 13.000원)을 초과하지 않는다. 택시를 타고 마련도.馬連道(마렌따오)라 하면 대부분의 택시 기사들은 위치를 알고 있다 . 북경서역에서 남쪽으로 1키로 지점에 위치한다.

   취급품목 중국에서 생산되는 (대만 오룡차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차와 다구 차 관련 용품 구입이 가능하다.

   영업시간  차성은 여름철에는 오전 8:30분~오후 7:00까지이고 겨울에는 오전 9:00~오후 5:30분까지이다. 새로 개장한 차연차성은 24시간 영업 연중무휴이다. 도로변의 소규모 차가게는 저녁 늦게까지 영업하는 곳도 있다. 대부분의 차성 내에서는 금연이다. 차 값은 품질에 따라서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마련도는 도. 소매를 겸하는 시장이라서 소량을 구입하더라도 일반 시중 차 가격보다 저렴하고 품질은 좋은 편이다.

   참고사항 어느 가게든지 직접 차를 품해보고 살 수 있다. 단 일반인이 차의 품질을 구분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차를 잘 아는 사람과 동행 하는 것이 좋다. 가격은 어느 정도 흥정이 가능하나, 무작정 싸게 사려다 더러 품질이 떨어지는 차를 사는 경우도 있다. 혹 미심쩍으면 두어군데 비교해 보고 사는 것도 좋을 것이다. 발효차 계열을 제외한 차는 제철에 구입하는 것이 좋다. 가게마다 차를 보관하는 저온창고가 있어 신선도는 잘 유지되는 편이나 제 철에 사야 품질이 좋은 차를 구입하는데 유리하다.

 

     2006년 2월  북경 초의다실 달다(甘也)

출처 : 북경 초의다실
글쓴이 : 달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