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차

자사호 사용전 기공 피우기

청원1 2006. 7. 7. 13:09

자사다관은 중국다예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모든 다인(茶人)들이 자사다관을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자사만이 갖고있는 우수한 효능 때문이다.

자사다관의 재질은 밀도(密度)와 경도(硬度)가 높은 관계로 흡수성(吸水性)이 없으면서도, 다관에는 무수히 많은 미세한 기공(氣孔)이 있다. 그래서 도자기 같은 기타 재질로 만든 다관보다 차의 산화속도(酸化速度)가 현저히 느리고, 오랜 시간동안 매변(霉變)이 일어나지 않는다. 특히, 차를 우릴 때 숙탕(熟湯) 맛이 나지않고, 차의 색과, 향, 미를 보존하는 효능이 있다.

그리고, 자사다관은 오랜 시간동안 쓰면 쓸수록 다유(茶油 : 차 기름)가 다관 기공(氣孔)에 스며들면서 고옥(古玉)처럼 은은하고 아름다운 윤택이 생기고, 다관에 차의 향이 잘 배여 들고, 다른 재질로 만든 다관보다 차의 향을 잘 살려내는 것이 특징이다.

자사다관을 사용하기 전 우선 가열처리하여 기공을 피게 하는 것이 좋다.  

1. 온수로 다관을 깨끗하게 헹군다.  

2. 깨끗한 냄비에 다관을 넣고, 1시간 정도 스팀으로 찐다.  

3. 실내에서 약 1시간 정도  식힌다.

4. 다시 다관을 1시간 정도 스팀으로 찐다.  

5. 다관을 식힌 다음, 온수로 헹구어 내고 사용하면 된다.    


뜨거운 물로 끓이는 방법도 있지만, 수증기 분자는 더욱 미세하기 때문에 가열효과가 가장 좋다. 스팀으로 가열한 다관은 촉감이 더욱 부드러워지면서 기공(氣孔)도 충분이 확장되어 자사의 효능을 십분 발휘 할 수가 있다.  

다관은 매번 사용 후 뜨거운 물로 행군다음, 외부는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주고 내부에 물은 거꾸로 방치하여 자연적으로 건조시킨다.

 

**********

 

Q

자사호의 양호 방법

名壺留香(명호유향)
명호는 향을 남기고

好壺一把伴平生(호호일파반병생)
좋은 호 하나 벗삼아 평생을 보낸다

좋은 차호 하나를 벗삼아 오랫동안 친구처럼 지내며 차를 마신다는 것은 다인들에게 크나큰 즐거움이 아닐 수 없다.

자사호의 가장 큰 특점은 차호가 차잎의 향을 자신의 몸으로 흡수하여 양호가 되는 데에 있다.

양호가 됨으로써 차호의 외관이 밝게 빛나는 것을 보면 자신의 마음도 한결 가볍고 즐거워 지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자사호를 양호하는가?

1. 차호를 처음 구입하였다면 1~2일간 물에 담그거나 끓여서 잡티를 빼낸다.
2. 차를 우려 마시는 동안 여러번씩 열탕을 부어 차호의 기공이 열리게 하며 수건으로 표면을 닦아 준다.
3. 차를 마신 후에는 반드시 차잎을 모두 제거한다.
(주의 - 차가 남아 있으면 곰팡이가 생기고 차호의 기공을 막게된다)
4. 차잎을 모두 꺼냈다면 다시 열탕을 붓고 빠른 속도로 젖은 수건을 사용해서 뜨거운 차호를 문질러 준다.
5. 이제 양호용 붓으로 차를 뭍혀서 차호에 고루 바른 다음 차호의 뚜껑을 열어둔채로 둔다.


* 좋은 차호일수록 빨리 양호되며 2~3회 열탕을 붓고 닦아 주는 것만으로도 양호가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