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스크랩] 좋은 달마도란...

청원1 2006. 10. 4. 10:54

좋은 달마도란...

 

백운 김대현

 
 
▲ 백운 김대현
 작가의 달마도를 접한 분들은 지금까지 봐온 달마도가 아니다라고 이야기한다.

짓궂기도 하고 앙증맞기도 하고 바라만 봐도 웃음이 절로 터져 나올 것 같은 일만 가지의 형상이 모여 인간의 본성을 일깨우게 한다고 한다.

문인화를 전공하고 어느 날 꿈에서 달마조사를 만나고 은해사를 들렸다가 김나미 지음"그림으로 만나는 달마" 책을 얻고 옛 선현들의 달마도를 접하고 보니 사명대사의 작품이라고 알려진 달마도에 흠뿍 빠지게 되었으며 달마도를 치면서 사명대사의 기를 받을 수 있었다.
 
달마도란 중국 선종의 개조로서 인도의 선승 달마를 그린 그림을 말하며 선종화의 일종이다.

선종화의 가장 큰 특징은 여백이다 여백은 관조 속에서 보이지 않는 것을 제시하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선종화에서 볼 수 있는 특징은 묵선이 대상의 윤곽을 묘사하는 수단이 아니라 선 그 자체로써 완결성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달마도는 그렇기 때문에 손재주만으로 그려서는 좋은 달마도를 얻기는 어렵고 무념 무아의 상태에서 내면의 세계를 외면으로 표출하는 것으로 온 우주의 기운을 받아들이고 마음을 비우고 달마도를 쳐야 좋은 달마도라 하겠다.

좋은 달마도는 보면 볼수록 마음을 맑고 밝게 하며 또한 마음이 맑아야 달마도의 진면목도 접할 수 있다.
 




백운 김대현 달마도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 見性成佛) 곧 선이 추구하는 목적과 예술적 표현 원리에 의하고 작가의 수행정도를 가름하는 명작이라 할 수 있는 달마도를 이해하기 위해선 선의 목적을 회화적인 표현을 빌어 얼마나 재치있고 간결하게 잘 표현되어 있어야 좋은 달마도라 하겠다.
 
정성으로 마음을 열고 좋은 달마도를 소장하면 뜻한바 소망이 이루어지리라고 본다.
 
왜 이토록 가가호호마다 달마도를 소장하고 싶어 할까?.
달마도는 도대체 무엇인가.?
달마는 뉘인가.?
다음호에

 

달마도에 관한 문의: 011-9376-9150

출처 : 월간 시서화
글쓴이 : 백운 김대현 원글보기
메모 :